기사 메일전송
빨리 늙는 중국, 액티브 시니어들의 화장대를 주목해야
  • 김미란
  • 등록 2019-12-13 12:07:18

기사수정
  • 중국, 2050년 3명 중 1명 노인…고령화에 맞춰 시니어 전용 화장품 개발 필요
  • 안티에이징 화장품, 편리한 디자인, 온라인 판매로 실버 세대 만족도 높여라


중국은 1999년부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해 이미 20년 동안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어 왔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지난 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 2억 49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9%를 차지한다.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노인 인구가 2억 명을 넘은 국가이며, 2018년에만 노인 인구가 850만 명이 늘어나는 등 인구 노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의 30년, 2050년까지가 중국 노인인구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가 될 것이다.


이 기간 연평균 1천만 명의 노인 인구가 늘어나 2033년에는 60세 이상 인구가 4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50년에는 60세 이상 인구가 4억 8천700만 명으로 정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인구 3명 중 1명이 노인인 '늙은 중국'이 될 것이다.


최근에 중국에서 여유 있는 경제력과 젊은 세대 못지않은 건강을 바탕으로 열정적으로 소비와 여가 생활을 즐기는 이른 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들이 늘어나고 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에 따르면 2017년 기준으로 월간 가정 소득이 1만 위안을 넘는 노인층 인구가 2천만 명에 달한다. 이들은 넉넉한 자산과 소득을 바탕으로 이전 노년층과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을 즐기면서 실버산업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들은 외모를 가꾸는 것에 많은 관심을 많아서 화장품 소비시장을 이끌 것이다.


중국 리서치기관 AgeClub이 50~65세 액티브 시니어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94%가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AgeClub 

화장하는 액티브 시니어 중 55%가 지난해 1000~4000위안, 23%가 4000위안어치 이상의 화장품을 구입했다.




중국 시니어들의 연간 화장품 구매 금액 자료: AgeClub 

시니어세대를 겨냥한 실버화장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액티브 시니어층은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화장품 소비에서 안티에이징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47%다.



중국 화장품 소비자들이 쓰는 화장품 제품군별 비중. 안티에이징과 헤어케어 제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자료: AgeClub  

시니어세대 구매력 향상과 더불어 미용에 대한 관심도 세분화돼 안티에이징을 비롯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는 만큼 향후 중국 실버화장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중국의 화장품 기업들은 아직도 실버산업과 관련된 준비 실태는 미비한 실정이다. 중국 내 화장품 업체들은 각 연령대별로 타깃을 정해 제품을 활발하게 출시하고 있으나 50세 이상 실버세대는 그런 타깃에서 관심 밖의 대상이었다. 시니어들은 할 수 없이 30~40대를 겨냥한 제품 등을 주로 사용해왔다.


실제로 노인용 화장품 부족해 화장품 구매에 불편을 호소하는 시니어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에 관심을 갖는 시니어 소비자들은 외국 면세점이나 구매대행을 통해 수입 브랜드 화장품을 활발하게 구매하고 있다.

 

중국 액티브시니어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는 일본, 미국, 유럽 다음이 한국 브랜드이다.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자료: AgeClub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들을 위한 전용 화장품이 부족한 상태이며, 노화, 주름개선 등의 기능이 담긴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대부분 젊은층이나 중장년층을 위한 화장품이 대부분이다. 중국 실버세대가 애용하는 화장품은 인삼, 당귀 등 한방약초와 동충하초 추출물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제품이다. 


경제력을 갖춘 실버세대가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는 점, 고령화가 시작되었지만 그를 뒷받침하는 산업이 미미한 점, 한국 내 화장품시장의 포화로 새로운 수출시장이 필요한 점을 감안할 때, 중국의 실버화장품 시장이 우리기업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일 것으로 보인다.


우리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실버화장품 시장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우수한 기술력으로 무장한 제품과 중국인을 겨냥한 성분의 화장품을 개발해야 하며,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중국 화장품업계 관계자에게 실버화장품 시장 전망과 필요한 점에 대해 물었다. 


“실버화장품에 대한 정의도 명확하지 않으며 노인들을 배려한 업체들의 노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고령화 시대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개선이 필수다. 실버세대 피부 특징에 맞는 제품 개발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디자인을 하고 그들의 니즈에 맞는 제품이라고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니어를 배려하는 유통구조를 통해 판매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 최근에 실버세대의 SNS 이용률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온라인 판매를 통해 제품을 유통시키면 시니어들의 입장에서는 화장품을 사러 밖으로 나가지 않고 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점이 가장 매력적일 것이다.”



자료 : KOTRA


kbox-tv@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