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공 사례]금산의 6년근 홍삼으로 만든 ‘한금홍’ 만리장성을 넘다
  • 김미란
  • 등록 2019-08-27 18:38:00
  • 수정 2019-09-03 23:49:37

기사수정
  • 우수한 원료와 해외 수요자에게 맞춘 고품질 제품으로 승부
  • 23개 제품, 까다로운 중국의 위생증서 획득 성공



(주)한광의 한금홍은 금산인삼연구소의 연구력과 한국 식약청의 엄격한 규격에 맞춘 홍삼이라는 의미를 지닌 의미 그대로 우수한 품질의 홍삼 제품 브랜드이다. 


물 좋고 공기 맑은 금산에서 자란 6년근 홍삼으로 만든 홍삼액과 6년근 홍삼을 쪄서 주요 성분을 농축해 만든 홍삼정이 주력상품이다. 


특히 순도 100%의 홍삼정은 홍삼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높으며, 소량을 복용해도 홍삼의 효능을 금방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제품이다.


한금홍은 우리나라 최고의 인삼 발원지 금산에서 수확한 인삼 원료와 한광의 기술노하우가 만나 세계인에게 사랑 받는 제품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한광은 금산에서 수확한 인삼을 엄선해 관계회사의 GMP 시설(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을 통해 홍삼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야심차게 준비한 홍삼 제품 ‘한금홍’의 수출을 준비하면서 한광은 동종업계가 해외수출 중국 검험검역국의 위생증서 획득에 번번이 실패하는 것을 보고 제품 품질 인정만이 중국 진출의 성공비결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한광은 현지 협작 법인을 설립하고 비관세 장벽인 위생증서를 획득하는 데 필요한 각종 정보 입수와 23종의 제품 위생증서 획득에 성공해 지속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한광은 이런 자체적인 노력과 더불어 아직 취약한 수출 업무에 힘을 얻고자 KOTRA에 도움을 청했다. 기본적인 무역 실무에서부터 제품 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준비 등 여러 가지 자문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두만강 투자무역 해외 전시회 등 다양한 전시회 참여를 통해 해외 시장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게 됐다.


국내 판매와 수출에 자신감을 얻은 한광은 주력상품인 한금홍을 인천공항, 명동, 인천 제1부두, 제2부두 면세점에 입점 시켜 영업망을 넓혀가고 있으며, 국내 강원FC와 중국 상하이 선신프로축구단을 후원하며 제품 및 기업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앞으로 한광은 합작사인 조양의료기계유한공사와 함께 더욱 중국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조양의료기계유한공사 회원들을 금산에 초청해 금산 인삼의 우수성을 직접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국내 경기 활성화도 유도할 계획이다.






프런티어 정신으로 홍삼의 중국수출을 일궈내다

10여 년 전부터 개인사업자로 홍삼 제품에 전념해 왔던 (주)한광은 내수 시장의 한계를 느끼고 중국 진출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특히 동종업체들의 위생허가 실패 사례를 거울삼아 철저한 준비 끝에 위생허가를 취득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다.


홍삼 제품 ‘한금홍’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워가겠다는 당찬 꿈을 안고 2015년 11월 한광 법인을 설립했지만 대부분의 국내 중소기업이 그렇듯 전문 인력의 활용과 수출 실무에 대한 노하우가 취약하다는 것이 문제였다.


그러던 중 2016년 KOTRA 신규 수출기업화 지원사업을 통해 수출전문위원과 멘티기업으로 만나게 됐다. 


한광은 멘토링을 통해 기본적인 무역실무부터 시작해 수출을 위한 사전 준비를 갖춰 나가기 시작했다. 이처럼 수출 초보기업에 대한 수출전문위원의 맞춤형 지도를 통해 수출에 큰 용기를 얻게 됐다.


한광이 운영자금 부족의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도 무역보험공사의 ‘수출 희망보증’제도를 안내해 수출계약을 성사시켰고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추가 계약을 성사시키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 개최되는 건강식품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면서 네트워크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지역 문화에 맞는 다양한 영업 전략으로 북경을 비롯한 5개 영업본부 중심으로 판매망을 구축하고 중국현지 영업인원 채용을 확대해 중국 전국망을 갖춰나가고 있다.


한광은 브랜드 ‘한금홍’을 강원FC와 중국프로축구단 후원 등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드라마 ‘사임당’에서 이영애 사임당 홀로그램 사용계약 체결로 ‘Made in Korea’ 콘셉트 마케팅을 통한 경쟁력 우위의 전략도 구상하고 있다.


KOTRA의 신규 수출기업화 사업을 만난 뒤 첫 수출을 이루고 지속적으로 수출 성과를 이루어가고 있는 한광의 포부는 2016년 100만 불 수출탑 달성이다. 이 당찬 도전이 반드시 이뤄지길 기대하고 있다.


수출 성공 포인트

철저한 중국 현지화 전략

중국 현지 협작법인을 설립하여 지속적인 현지 방문과 담당공무원과의 만남을 통해 중국측의 까다로운 위생증서 획득


우수한 원료와 연구를 통한 맞춤제품

금산에서 수확한 6년근 인삼이라는 우수한 원료와 해외 수요자를 겨냥해 꾸준히 연구한 고품질의 제품으로 승부


KOTRA의 맞춤형 정보를 적극 활용

기본적인 무역 실무를 비롯해, 부족한 운영자금에 대해서는 한국무역보험공사의 ‘수출희망보증’ 제도를 안내받는 등 KOTRA가 제공하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



자료 : KOTRA


kbox-tv@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